갓생을 위한 동기부여

1만 시간의 재발견, 성공한 사람은 무엇이 다른가? + 스트릿 맨 파이터 위댐보이즈 바타

greenyy 2022. 11. 1. 15:22
728x90
반응형

성공한 사람은 어떻게 노력할까?

책 <1만 시간의 재발견> 리뷰

 

1만 시간의 재발견
1만 시간의 재발견 : 안데르스 에릭슨, 로버트 풀

 

 최근에 <스트릿 맨 파이터>라는 프로에 출연 중인 안무가 바타라는 사람에 대한 관심이 생겼다. 나는 어떤 분야에서 어느 정도 성공이라는 궤도에 올라선 사람들에 대한 궁금증이 크다. '도대체 어떤 생각을 했고, 어떻게 연습했기에 같은 것을 하더라도 좀 더 특출 날 수 있었을까?'

 남들보다 열심히 하는 걸로는 부족하다. 열심히 살지 않는 사람은 없다. 당장 유튜브 브이로그만 봐도 갓생 외치며 미라클 모닝을 실천하는 사람들이 수두룩하다. 그 수많은 사람들 중 어떻게 두각을 나타낼 수 있었던 걸까?  사실 내가 바타라는 사람을 봤을 땐, 솔직히 말해 재능의 영역이 커 보였다. 여느 운동과 마찬가지로 춤이라는 것은 몸을 이용해 표현하는 행위라 신체적 조건의 영향이 클 수밖에 없다. 아무리 스킬이 좋아도 타고난 몸선 자체가 예쁘지 않으면 눈에 확 띄기는 힘들다. 바타라는 분은 연예인 뺨치는 비율과 신체적 조건을 지녔다. 거적대기를 걸쳐도 예쁜 몸 선에 노력까지 더해진 케이스. 그리고 창의적 센스까지. 주목을 못 받는 게 더 이상한 경우인 것이다. 하지만 그렇다 하더라도 그 위치까지 가는 데에는 분명 엄청난 노력이 뒤따랐을 것이다. 그렇다면 도대체 어떤 방법으로 노력을 했던 걸까? 

 

 
바타가 춘 '호랑이' 안무 영상

 

 고민하던 와중, 이 분이 춤을 연습하는 방법에 대해서 말한 영상을 보게 됐다. Q&A 형식의 영상으로 본인이 어떻게 춤을 시작하게 되었는지에서부터 춤을 연습하는 방법까지 친절하게 답변해줬다. 찬찬히 보니, 바타가 말하는 방법들은 책 '1만 시간의 재발견'에서 설명되어 있는 방법들이었다. 그 책에서는 이렇게 말한다.

 

효율적 연습 방법에도 공식이 있다.


 수학 문제 풀이를 위해서 공식을 대입하듯이, 연습에도 마찬가지다. 그 공식을 자신의 분야에 대입해서 실천해보자. 보다 빠르고 명확하게 성장하는 자신의 모습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바타가 언급한 내용들과, 1만 시간의 재발견이라는 책에서 다루는 내용은 다음과 같다. 

 

의식적인 노력

 '1만 시간의 재발견'이라는 책에서 가장 강조하는 내용이다. '노력'만 있으면 실력이 향상될 거라는 생각은 잘못된 생각이다. 연습을 하는 데 있어서 집중하지 못하고 겉핥기 식으로 하게 되면 아무리 많은 시간을 들인다고 해도 발전이 더딜 수밖에 없다. 짧은 시간이라도 완벽히 집중해서 목적 있는 연습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가령 춤 연습을 하는데, 음악에 맞춰 신나게 춤만 춘다고 해서 발전할 수 있을까? 물론 제일 처음 시작할 때는 모두가 비슷한 수준일 것이다. 그러나 시간이 지날수록 '의식 없이 즐기기만 하는 사람'과 '의식적인 연습'을 하는 사람의 발전 속도의 차이는 크게 나타날  것이다. 

 그렇다면 의식적인 노력이란 뭘까? 영상에서 바타는 이렇게 말한다. 

 

 "연습을 할 때 그냥 하는 게 아니라 몸을 계속 이해하려고 해요. 팔꿈치를 올렸을 때 어깨가 앞으로 가고..
아, 내 몸이 이렇게 움직이는구나."

 

 한 마디로 온전히 집중해서 무엇을, 왜 하고 있는지 의식하라는 것이다. 춤뿐만 아니라 모든 분야에서도 마찬가지다. 목적 없이 시간만 많이 들이는 연습이 아니라, 끊임없이 발전을 위한 의식적인 노력이 필요하다. 고수들에게 연습 방법을 물었을 때 대답은 항상 같다. 생각하면서 해라. 그것이 다른 말로 의식적인 노력인 것이다. 효율적인 연습을 하라고 해서 시간을 줄이라는 뜻은 아니다. 시간을 많이 들이는 것은 기본이다. 그 시간 안에서 더 빨리, 효율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방법이다. 

 다음은 '1만 시간의 재발견'이라는 책에서 소개한 의식적인 노력의 구체적인 방법이다. 

 

 1) 명확하고 구체적인 목표(레퍼런스) 

  우리가 어떤 길을 찾아갈 때 최대한 시간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 바로 검색, 또는 내비게이션을 이용하는 것이다. 최종 목적지가 어디인지, 어느 경로로 가야 하는지 미리 정해놓고 간다면 우왕좌왕하지 않고 좀 더 쉽게 도착할 수 있다. 연습도 마찬가지다. 명확하고 구체적인 목표를 설정해야 한다. 또한 사람은 망각의 동물이라 일깨워주지 않으면 계속 잊는다. 그러므로 목표를 계속해서 스스로에게 되새겨줄 필요가 있다. 롤모델을 정해서 따라가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2) 온전한 집중

 연습을 하는 동안에는 온전히 몰입할 수 있어야 한다. 따라서 몰입할 수 있는 환경을 설정하는 것도 중요하다. 영상에서 바타는 연습에만 온전히 집중하기 위한, 최적의 루트를 만들고 연습에 방해되는 행동은 하지 않도록 환경을 설정하라고 말한다. 

 

 3) 편안한 상태에서 벗어나라. 

 한 때 '천재는 노력하는 자를 이길 수 없고, 노력하는 자는 즐기는 자를 이길 수 없다'라는 말이 미움받을 용기 급으로 유명했던 적이 있었다. 그리고 그 말에 반박하기라도 하듯 국내 최고의 농구 선수였던 서장훈이 강연에서 이런 말을 했다. 

'즐기기만 해서는 절대 성공할 수 없다, 즐겨서 되는 일은 단 하나도 없다. 본인의 일을 어떤 식으로 즐겨?' 

 즐기면서 할 수 있다는 것은 내가 딱 잘하는 그만큼만 하고 있다는 뜻이다. 스스로 편안함을 느끼는 상태, 즉 즐거움을 느끼는 상태에서 벗어나 스스로를 몰아붙여야 한다. 이미 내가 잘하고 있는 것만 백날 연습해봤자 그 이상의 발전은 없다. 발전을 위해서는 필연적으로 고통이 뒤따른다. 

 

피드백의 중요성

 의식적인 노력만큼이나 중요한 것, 바로 피드백이다. 목표를 세운 후 그 목표에 맞게 제대로 나아가고 있는지 반드시 피드백받아야 한다. 긍정적이고 의미 있는 피드백은 지루한 연습을 지속해 나갈 수 있는 힘을 준다. 

 

집중할 수 있는 환경

 바타의 말 중 '자신을 믿지 마라'는 말이 크게 와닿았다. 자신과의 타협에서 질 것을 아니까 강제적으로라도 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라는 것이다. 우리는 보통 '내일 아침에 꼭 해야지!' 해놓고 안 한다. 그럴 때는 본인의 의지로 못 한다는 것을 인정하고, 강제로라도 일어날 수 있도록 그 시간에 알바를 잡으라고 말했다. 

 앞서 말했듯 의식적인 노력에는 온전한 집중이 중요하다. 따라서 온전한 집중을 위한 환경을 설정할 필요가 있다. 

 

성장형 사고방식

 한 가지 일에 어느 정도 성공의 궤도에 올라서려면 앞서 말한 의식적인 노력을 적어도 10년은 해봐야 한다고 한다. 하루 만에 절대 완벽해질 수는 없다. 하루하루의 연습이 쌓여서 발전된 본인이 완성된다. 짧은 시간의 엄청난 도약은 판타지에 불과하다는 것을 잊지 말자. 

 

 

 
댄서 바타의 Q&A영상

 

 

 

 

 

728x90
반응형